광동한의원 추나요법,여의도 한의원,체형교정클리닉,성장교정클리닉,통증클리닉,척추추나,자세불균형,일자목,골반변형,측만증,휜다리,족부변형,한방다이어트 쁘띠성형,여의도여성갱년기치료,교통사고후유증,한방쁘띠성형,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치료,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보험한의원,보험치료한의원,여의도비염,여의도광동한의원비염,축농증,여의도축농증,여의도디스크,여의도허리디스크,여의도목디스크,허리디스크,목디스크,한방디스크치료,약침치료,약침한의원,예상키자가진단,예상키,여성질환자가진단,비만도자가진단,디스크자가진단,예상키자가진단,광동한의원여성질환,광동한의원비만도자가진단,다이어트탕제,약침주사요법,공기압다이어트,카복시다이어트,파이워터탕제사용,모든한약재타이워터,자체탕전실운영,갱년기장애,생리불순,산후풍,불임,수족냉증,여성갱년기치료
 

> 상담센터 > 공지사항 

한약 먹을 때 음식을 주의하는 근본적인 이유 광동한의원
2012.02.06 16:07
한약 먹을 때 음식을 주의하는 근본적인 이유


몸에 좋은 약은 쓰다고 하지만 실제로 한약은 먹기에 어려움이 많다.

요즈음은 화력(火力)에서도 가스레인지, 전기약탕기, 또는 한약축출기로 다려서 먹기가 편하지만, 옛날에는 화력뿐만 아니라 겨먹을 음식까지 많아 여간 곤욕스러운 것이 아니었다.
어떤 종류의 병에 있어서 그 병에 잘 조화되고 도움이 되는 음식이 있는가 하면 병을 악화 시키는 음식도 많이 있다. 예를 들면, 고혈압,신장병에 짠음식을 피하거나 당뇨병에 당분을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위장과 대장에 소화기 장애를 일으킬 음식은 약물의 소화흡수상 특별한 음식에 국한하여 금지하였다.

1. 그럼 왜 돼지고기를 먹지못하게 하는가의 이유를 살펴보면

ㄱ. 특별한 체질(태음인,소음인)인 경우는 특히 돼지고기가 설사를 일으킬수 있다.
ㄴ. 동물성 지방질에 많은 콜레스테롤이 동맥경화,고혈압,중풍등을 유발하기 때문이다.
ㄷ. 위·장관이 약할 때 과식하면 장에 부담이 생겨 약물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ㄹ. 더운약을 복용시 돼지고기의 찬 성질이 약효를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
ㅁ. 염증이 있을 때 염증을 더욱 악화 시킬수 있기 때문이다.
ㅂ. 많은 기름성분으로 약이 위,대장에서 기름과 엉켜버려 소장에서 흡수가 되지 않기 때문이다.

2. 닭고기의 경우도 돼지고기와 비슷한 이유로 못 먹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돼지고기나 닭고기를 피하여 한약을 복용해야 될 경우가 전체약의 소수에 불과하나 될수 있으면 한약의 복용시에는 먹지 않는게 약의 흡수를 이롭게 한다.

3. 밀가루 음식은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위가 약한 사람의 소화관에 무리를 줄 뿐아니라 소화가 잘 안되어 약물의 흡수에 장애를 주게 된다.

4. 녹두나물로 만든 음식은 모든 한약의 복용시에 금한다.
부자,초오드의 맹독성의 약물을 잘못 복용했을 때 이러한 독을 없애주는 한약의 해독제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한약을 복용시에는 녹두음식을 먹으면 한약이 아무런 효력이 없다.

5. 맵고, 짠음식과 커피, 콜라등의 자극성식품은 위장병을 앓고 있거나 장이 약한사람에게 대단히 좋지 않다.
위점막의 궤양을 유발시키거나 장의운동을 저하시켜서 설사를 발생하게 하고 심지어 심한복통을 일으키게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6. 무우는 한약중에 지황(生地黃,建地皇,熟地黃)이라는 약제와는 서로 상극(相剋)으로서 약물의 효력을 저하시키고 체질에 따라서는 흰 머리카락을 나게 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그렇기 때문에 지황이 들어간 약을 복용 할 때는 무(생무, 삶은무우)를 먹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7. 사과는 감기에 걸리거나 그외의 경우로 위산과다 기침 또는 천식을 많이 하는 사람은 금한다.

8. 술은 한약 복용시에 될 수 있으면 금하나 통증질환의 치료제를 복용할 때 반주 정도는 오히려 한약의 흡수에 도움을 준다. 다만, 과음을 하는 경우는 약효를 기대할수 없고 반대로 약효를 떨어지게할 뿐이다.

9. 양약은 한약의 복용시에 1시간정도의 시간 간격을 두어서 복용하되 약의 종류를 알고서 한의사에게 문의 후에 복용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상황도 한의사와 상의하여 올바른 약물의 복용과 식이요법 등을 파악하여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