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한의원 추나요법,여의도 한의원,체형교정클리닉,성장교정클리닉,통증클리닉,척추추나,자세불균형,일자목,골반변형,측만증,휜다리,족부변형,한방다이어트 쁘띠성형,여의도여성갱년기치료,교통사고후유증,한방쁘띠성형,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치료,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보험한의원,보험치료한의원,여의도비염,여의도광동한의원비염,축농증,여의도축농증,여의도디스크,여의도허리디스크,여의도목디스크,허리디스크,목디스크,한방디스크치료,약침치료,약침한의원,예상키자가진단,예상키,여성질환자가진단,비만도자가진단,디스크자가진단,예상키자가진단,광동한의원여성질환,광동한의원비만도자가진단,다이어트탕제,약침주사요법,공기압다이어트,카복시다이어트,파이워터탕제사용,모든한약재타이워터,자체탕전실운영,갱년기장애,생리불순,산후풍,불임,수족냉증,여성갱년기치료
 

> 상담센터 > 공지사항 

한약과 양약을 같이 먹어도 되나요? 광동한의원
2012.02.06 16:08
한약과 양약을 같이 먹어도 되나요?



한약과 양약을 함께 먹어도 괜찮으냐는 질문을 자주 받습니다. 동시에 복용하면 두 가지 약이 예상못한 반응을 일으켜 부작용을 초래하거나, 어느 한 쪽의 효과가 줄어들지 않을까 하는 걱정 때문이겠죠.

지금까지 연구결과를 보면 한ㆍ양약 병용에 따른 부작용은 아주 드물며, 약 효과가 증강 또는 감소하는 경우도 적은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하지만 한약과 양약을 동시에 복용하는 것은 어느 한 가지만 복용할 때보다 약물의 흡수, 분포,대사, 배설 등이 다르기 때문에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우선 양방치료를 하던 사람이 한방치료를 시작할 경우 그동안 복용해오던 양약을 임의로 중단해서는 안됩니다.특히 지금까지 연구결과 아직 한방에서 그에 필적할만한 효능을 가진 약물이 없는 고혈압이나 당뇨 치료제,면역억제제 등은 더욱 그렇습니다. 한방치료를 하면서 양방치료를 시작하는 경우에도 두 치료의 목적과 과정을 의사에게 분명히 알려주어야 부작용이나 약효 감소를 막을 수 있습니다.

예컨대 빈혈치료를 위해 철분을 복용하면서 탄닌성분이 든 한약을 복용하면 치료 효과가 떨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 기관지확장제나 교감신경흥분제를 복용하면서 동시에 마황이 든 한약을 먹으면 땀이 지나치게 많이 나거나 심장에 무리를 줄 수 있습니다.

동시에 복용해도 부작용이 없는 경우, 위에 부담이 적은 한약은 식전 또는 식간, 양약은 식후에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