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동한의원 추나요법,여의도 한의원,체형교정클리닉,성장교정클리닉,통증클리닉,척추추나,자세불균형,일자목,골반변형,측만증,휜다리,족부변형,한방다이어트 쁘띠성형,여의도여성갱년기치료,교통사고후유증,한방쁘띠성형,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치료,여의도교통사고후유증,보험한의원,보험치료한의원,여의도비염,여의도광동한의원비염,축농증,여의도축농증,여의도디스크,여의도허리디스크,여의도목디스크,허리디스크,목디스크,한방디스크치료,약침치료,약침한의원,예상키자가진단,예상키,여성질환자가진단,비만도자가진단,디스크자가진단,예상키자가진단,광동한의원여성질환,광동한의원비만도자가진단,다이어트탕제,약침주사요법,공기압다이어트,카복시다이어트,파이워터탕제사용,모든한약재타이워터,자체탕전실운영,갱년기장애,생리불순,산후풍,불임,수족냉증,여성갱년기치료
 

> 상담센터 > 공지사항 

한약의 보관법 광동한의원
2012.02.06 16:08
한약의 보관법

파우치로 된 한약을 냉장고에 그냥 넣어버리는 것은 우리의 잘못된 냉장고 사용습관에서 비롯된다고 봅니다. 저도 한약을 많이 쓰고 지어서 환자들에게 드리고 있지만 꼭 그럴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그저 선선한 곳에 보관하고 직사광선을 피하는 것만으로도 좋을 듯 합니다.
한약 파우치는 대개 한 제 분량으로 40봉지를 넘지 않습니다. 열흘에서 20일 이내에 드실 수 있는 양이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파우치를 만드는 회사들의 말로는 한 달에서 오래는 6개월까지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물론 6개월간 보관하는 것은 복용을 하지 않는것이므로 사용자의 문제이지만 파우치로 만든 것은 완전한 위생처리라고 하기엔 문제가 없지 않지만 밀폐된 공간이고 미생물의 번식이 나름대로 효과적으로 차단된다고 봅니다.

또한 우리가 복용하는 한약은 한,열,온,량(서늘한)의 성질을 나름대로 가지고 있습니다. 원래의 약성이 따뜻한 것인데 냉장고에 보관한다면 그 약효가 떨어진다고 보는 한의사들도 많이 있습니다. 물론 약의 성질이 찬 것이라면 크게 상관하지 않아도 되겠죠.

이와 함께 하나 더 소개를 합니다. 한약은 반드시 따뜻하게 복용을 해야 하는 것일까요? 꼭 그렇지는 않습니다. 아까 약의 성질에 따라 한, 량한 약들은 차게 드셔도 상관이 없을 것이고 따뜻한 약이라면 따뜻하게 드시는 게 약력을 높이는 방법이라고 봅니다.

물론 부자라는 아주 뜨거운 약재등에 있어서는 따뜻하게 먹는 것이 효과를 높인다는 말과 차게 먹어야 안전하다라는 말 등이 혼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자 등의 너무 강한 약재들은 이미 그 독성과 부작용을 줄이고 없애기 위해 법제라는 일종의 가공처리를 하므로 큰 문제는 없으리라고 봅니다.